브랜드 저널리즘(브랜드 미디어)를 통한 브랜딩

왜 브랜드 저널리즘이 필요한가? 브랜드 저널리즘은 브랜드가 직접 미디어가 되어 보다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제작 배포하는 것으로 SNS 와 인터넷 망이 발달한 만큼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블로그, SNS 등의 미디어를 사용하면 글(text), 그림(Image), 영상(Video)와 같은 다양한 소재로 구성된 콘텐츠들을 쉽게 배포할 수 있고 또한 독자(audience)의 즉각적인 반응으로까지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을 구성하는 데에…

브랜드 채널 운영과 콘텐츠 전략

브랜드 채널과 콘텐츠에 대한 전략은 비즈니스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몇가지 콘텐츠 포맷 유형과 그에 적합한 주요 매체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게시형 브랜드 아우라가 시각적 매체를 통해 잘 전달될 수 있는 경우 게시형으로 채널의 콘텐츠 전략을 가지고 갑니다. 언어적 전달 보다 추상화되고 압축된 의미를 가진 이미지를 통해서 콘텐츠 소비자에게…

브랜드 저널리즘과 퍼소나, 채널 전략

퍼소나(persona)는 페르소나 라고 읽기도 하며, 가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면은 가공되어 만들어진 정체성으로 하나의 연출된 이미지로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저널리즘의 퍼소나는 브랜드의 기본 컨셉 외에도 화자로서의 정체성을 포함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방식, 배포 콘텐츠 그리고 독자 등 다양한 내용을 고려 하여 만들어 집니다. 퍼소나 / 채널 전략의 사례 1. 사용자의 관심사에 따른 퍼소나/채널 전략…

브랜드 저널리즘의 확산 전략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저널리즘의 확산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단기적이며 일회성의 이벤트 아이디어가 아닌 전략 측면에서 콘텐츠의 확산 경로와 그 특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차로 독자들을 만나게 되는 '배포 확산' 경로와 이를 통해 발생하는 2차적인 '추천/공유 확산' 경로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배포 확산 배포 확산은 브랜드 저널리즘의 각 채널에서 배포된 콘텐츠가 독자에게 1차적으로 도달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