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검색 추이로 트렌드 분석하기!

시장의 거시적 흐름을 파악하고 비즈니스를 그에 맞춰 최적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 포털에서 제공하는 검색 추이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검색 서비스가 제공하는 툴


a. 네이버 데이터 랩 (Naver DataLab, http://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첫화면

네이버 데이터랩의 전신은 네이버 트렌드로 2011년 서비스가 시작되어 네이버의 검색 사용 데이터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는 도구 였습니다. 이제는 데이터 랩으로 이름이 변경되고 이전 보다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에서 이번 포스팅에서 사용해 볼 도구는 데이터 융합 분석으로 입력한 키워드의 정해진 기간 동안의 사용자 조회수를 기반으로 상대 수치화 하여 그래프로 보여 주는 도구 입니다.

데이터 융합 분석, 입력한 키워드의 검색 추이를 보여 줍니다.

네이버 데이터 랩의 데이터 융합 분석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장기간의 사용자 검색 추이 데이터를 제공 합니다.
    (2007년 1월 부터의 조회수를 확인 가능 합니다.)
  2. 절대값이 아닌 상대값으로 나타납니다.
    (기간내 가장 높은 조회수를 100으로 치환하여 그래프로 나타 납니다.)
  3. 2번의 특징 때문에 비교를 위한 대조군이 꼭 필요 합니다.
지난 대선 후보에 대한 사용자 검색 추이

시계열 위에 네이버 검색을 통한 사용자의 검색 활동 추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거식적 트렌드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b. 구글 트렌드 (Google Trends, https://trends.google.com/trends/)

구글 트렌드의 첫화면

앞서 소개한 네이버 데이터 랩과 매우 비슷합니다. 물론, 구글 트렌드가 네이버 보다 먼저 시작되었고, 단순 키워드 검색 추이만 보여 주던 툴에서 복합적인 데이터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도 구글이 먼저 였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경우 국내의 거시적 환경 조사보다는 해외 시장 조사에 유리하며, 특히 킥스타터나 인디고고 등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면, 굉장히 유용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탐색 기능, 네이버 데이터 융합 분석과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구글 트렌드의 특징 또한 네이버 데이터 랩과 거의 유사합니다. 하지만 글로벌 관점에서 타겟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른점 입니다.


검색 광고의 키워드 도구


a.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Naver Search Ad, 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검색 광고, 광고주 로그인 페이지

네이버 검색광고 광고주 센터에 가입을 하면, 키워드 광고의 예산과 견적을 만들기 위한 키워드 도구를 제공 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키워드 도구에 추이를 확인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 들의 목록이 나타 납니다. 기본적으로 월간 검색수, 클릭수, 클릭률의 데이터를 제공하지만, 트렌드 확인을 위해서는 검색수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키워드를 클릭하면 지난 1년간의 데이터가 월별로 나타나는데 키워드 도구에서 제공하는 값은 상대값이 아닌 실제값이므로, 보다 상세한 키워드 볼륨 변화와 트렌드 변화를 읽을수 있습니다. 1년간의 데이터만 나타나기 때문에 과거 SEM 업무를 할 때에는 개인적으로 매년 12월에 업종 카테고리별 대표 키워드에 대해서 데이터를 구성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성수기는 돌아오고 역사는 반복 되니까요)

‘강남역’ 키워드에 대한 지난 한해의 검색 추이

과거에는 그래프 뿐만 아니라 실제 데이터를 하단에 표로 보여줬기 때문에 해당 표의 데이터를 엑셀로 복사하여 다시한번 가공하여 쉽게 인사이트를 얻을수 있었지만, 이제는 마우스 오버를 해야지만 숫자가 나타나기 때문에 작업이 상당히 귀찮아졌습니다. (네이버님 다시 돌려주시면 안될까요?)


b.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Google Adwords Keyword Planner, https://adwords.google.com/)

구글 또한 애드워즈를 통해 검색광고의 집행이 가능하므로 유사한 기능의 키워드 플래너라는 도구를 제공 합니다.

구글 애드워즈의 키워드 플래너

하지만 키워드 플래너의 경우 매우 두리뭉실한 숫자를 던져 주기 때문에 (ex> 10~1000회, 10만~100만회 와 같이 범위로 제공) 네이버 키워드 도구와 같은 활용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의 검색 추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국외의 검색 추이를 확인하는 것에서는 상당히 유용한 도구 입니다.


검색 추이를 통한 트렌드 분석 꿀팁


a. 편차를 사용하라!

편차는 각 항목의 값과 평균값의 차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앞서 말씀드린 네이버 검색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했다고 치면, 1년 평균 조회수를 월간 조회수에서 빼서 다시 그래프를 작성하는 방법 입니다.

이렇게 편차를 통해 그래프를 작성하면 원래의 그래프의 모습에서 x 축이 평균값의 위치로 올라오게 되는 그래프가 나타 납니다. 즉, 월별로 평균값에서 멀어지는 정도를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성수기와 비수기에 대한 추이와 이상치에 대한 구분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b. 직접 검색해 보라!

해당 키워드를 직접 검색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어 마다 노출되는 검색탭(블로그, 카페, 지식in 등)의 순서가 다르기 때문에 직접 검색해서 확인해 보면, 사용자의 검색에 대한 키워드 아이디어가 어디서 생겨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 탭을 클릭해 보면, 웹문서의 숫자를 파악할 수 있고 검색 도구를 활용하여 특정 기간의 웹문서를 확인하여 이상치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거나 최신순 정렬을 통해 매일 핵심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시장 조사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훨씬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제대로 분석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시자료(Raw Data)의 수집인데, 원시자료의 수집 방법이 공유 되기에는 워낙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깊은 공유가 어려운 점은 아쉽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검색 서비스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서 트렌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다루어 보았습니다. 더 정확하고 깊이 있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구축하는데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