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다양한 콘텐츠의 트래픽이 급증함과 함께 콘텐츠 마케팅 또한 많은 관심과 함께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마케팅 하면 떠올리는 동영상, 포스팅과 같은 대세 콘텐츠는 ICT 발전에 따른 변화와 함께 많이 소비되는 콘텐츠의 트렌드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의 포맷은 계속 변화해 왔지만 변하지 않은 것 한가지는 이들 콘텐츠가 주로 온라인 환경에서 유통되고 소비되었다는 점 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오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소재가 최종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것 입니다. 온라인에서의 콘텐츠는 웹문서를 의미하지 단일 소재들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오해가 발생하는 이유는 역설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채널이 제공하는 에디터의 사용자 경험이 매우 편리하기 때문 입니다.

에디터를 통해 쉽게 웹문서를 만들고 대부분의 필요 기능에 대해서 에디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뒷단의 복잡한 부분은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렇게 쉽게 웹문서를 만들수 있는 환경에서 콘텐츠에 집중하는 것은 당연한 일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전문성이 들어간다면, 목표 전환 달성과 리드 확보를 위한 도구들을 웹문서에 효과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온라인에서 제대로 이루어 지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실천 되어야 합니다.

1. 채널의 소재 업로드 에디터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충분히 활용한다.

앞서 이야기한 것 처럼 채널의 에디터는 기본적인 웹문서를 구성하기 위한 내용들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에디터에서 입력해야 하는 내용들은 다 채워넣도록 합시다. 이렇게만 해도 기본적인 마크업과 메타태그는 다 갖춘 웹문서가 작성됩니다.

좀 더 깊이 들어가면, 각 입력란이 어떤 마크업으로 만들어지는지 소스 코드 확인을 통해서 확인하고 의도한 키워드와 주제를 잘 입력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채널에서 지원하는 전환과 리드 확보를 위한 도구를 최대한 활용한다.

구글 애널리틱스(구글 태그 매니저), 페이스북 픽셀 등 채널에서 지원하는 전환과 리드 확보를 위한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환 깔떼기(Conversion Funnel)의 설정과 이에 따른 도구들을 잘 적용해야 전문성있는 온라인 마케팅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채널에서 심리스하게 사용할 수 있게 허용된 도구들이 보통 몇가지 정해져 있으니 꼭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3. 자사 미디어(Owned Media) 구축과 연동

자사 미디어(Owned Media)에는 설계한 전환 깔떼기(Conversion Funnel)에 최적화 된 도구를 입맛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배포를 위한 채널에서 전환을 위한 도구의 사용에 한계가 있다면, 자사 미디어로 사용자 유입을 유도하거나 콘텐츠의 임베드 기능 등을 통해 자사 미디어에 새로운 웹문서를 만드는 것 또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웹문서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콘텐츠 마케팅은 단일의 소재(영상, 이미지 등)이 아닌 웹문서를 최종 콘텐츠로 합니다. 웹문서가 중요한 이유를 두가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html 과 마크업, 그리고 노출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자로 웹문서를 만드는 언어 입니다. 여기서 Markup 이라는 단어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Markup(마크업)은 쉽게 이야기하면 주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어떤 부분은 제목(주제)이고 어떤 부분은 내용인지 등을 짚어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내용이 중요한 이유는 해당 웹문서에 대한 검색엔진의 색인SNS 또는 메신저 등에서 나타나는 미디어 링크 등과 관련이 깊습니다.

검색엔진

색인이라는 것은 웹문서를 검색엔진이 정의한 방식으로 미리 요약해 놓는 것을 의미하는데 사용자가 검색엔진에서 사용하는 검색어를 미리 만들어 둔 색인에서 찾아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웹문서의 주제와 내용이 가진 분명한 키워드가 검색 니즈와 부합해야하는데 마크업으로 구조화된 문서는 명료한 주제와 키워드를 색인을 생성하는 로봇에게 전달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검색 노출과 검색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노출하기에 유리 합니다.

SNS 또는 메신저 등의 미디어 링크

페이스북의 오픈 그래프(OG) 트위터의 트위터카드(Twitter Card)와 같은 형태의 메타 태그(사용자가 보는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지만 해당 문서에 대한 정보를 요약)는 SNS 나 메신저 등의 서비스에 링크를 공유 할 때 나타나는 미디어 링크 작성을 정의 합니다. 대표 이미지, 제목, 설명문구, 키워드 등 다양한 내용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위와 같은 형태의 메타태그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 웹문서의 마크업에 따라 대표 이미지는 첫번째 이미지, 제목은 웹문서의 제목, 설명 문구는 웹문서의 처음 시작에서부터 몇글자 이런 형태로 가져오게 되는데 마크업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경우 뒤죽 박죽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2. 목표 전환, 오디언스!

마케팅은 목적과 목표 전환을 위한 활동 입니다. 일반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목적은 오디언스(Audience, 청중, 잠재고객)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의 최종 콘텐츠인 웹문서는 소재 뿐만 아니라 전환과 리드 확보를 위한 모든 설계와 기술이 적용되야 합니다.


정리하면서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또 장황한 이야기를 늘어 놓았는데요.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이다.
  • 마케팅에서 목표 전환 달성과 리드 확보는 존재의 이유이다.
  • 온라인에서의 콘텐츠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산출물은 소재가 아니라 웹문서이다.
  • 목표 전환 달성과 리드 확보를 위한 도구를 현명하게 사용하자.

새 글을 받아 보세요!

Facebook
https://facebook.com/insightpresso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