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몇가지 오해

좋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몇가지 오해

좋은 제품(서비스)은 강한 설득력을 가집니다. 이 설득력은 시장과 그 구성원들의 필요(니즈)를 효율적으로 채워 주는 것에서 만들어 집니다.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직군)나 상황에 따라서 좋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여러 시각과 오해가 생깁니다. 그리고 이런 시각 차이에서 프로젝트가 방향성을 잃고 진전없이 방황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좋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몇가지 오해

1. 완벽한 제품 vs. 좋은 제품

완벽한 제품에 대한 추구는 제품 기획과 제조를 담당하는 직군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완벽한 제품은 있을 수 없습니다.

기획 당시의 완벽한 제품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제품이 될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이런 경우 변화하는 환경과 사용자에 맞춰 기획을 변경하며 진행한다 하더라도 변화를 쫓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생각속의 완벽한 제품이 실제로는 완벽한 제품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머릿속에서 나온 하나의 가설을 이미 기정 사실로 믿어버리는 일들은 생각보다 자주 일어납니다. 과도한 믿음이 홀린듯 모든 리소스를 쏟아버리게 할 수 있습니다. 가설 검증과 피드백이 얼마나 반복되어야 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 기간을 견딜수 있는 힘이 필요 합니다.

2. 잘 팔리는 제품 vs. 좋은 제품

잘 팔리는 제품에 대한 추구는 마케팅이나 세일즈 관련 직군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잘팔리는 제품이 항상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인터넷 매체를 통한 아이디어의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 요즘, 제품이 실제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가상의 정보만으로도 얼마든지 부풀려진 바이럴 거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거품은 단기 성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 외에도 탄탄한 유통 파트너쉽이 있다면, 좋은 제품이 아니라도 당장의 성과에서는 잘 팔리는 제품이 될 수 있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유통 파트너들에 의해 최소 한번의 판매와 제품 노출 기회는 잡을수 있기 때문 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에 있는 회사들(특히 뷰티, 패션 관련)은 빠르게 제품의 런칭과 철수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인기 제품의 숫자를 늘려갑니다. 자본이 충분하고 이미 충분한 파트너쉽이 있다면, 큰 손해 없이 인기 상품군을 늘려가며 브랜드의 그릇을 키워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 입니다.

좋은 제품이 항상 잘 팔리는 것 또한 아닙니다.

좋은 제품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근차근 탄탄한 팬덤과 함께 장기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당장의 잘 팔리는 제품이 아닐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을 만들었지만 제품 판매 성적이 저조하여 초기에 고사해버리는 경우도 종종 보게 됩니다.

좋은 제품이 잘 팔리는 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시장에 속한 여러 이해 관계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유통 구조에서 파트너와의 수익 배분은 매우 민감한 문제로 작용 합니다. 죽을 힘을 다해 만든 좋은 제품이 유통 구조를 지나다 보면 매출은 발생하지만 수익이 나지 않는 상황에 빠지기 쉽기 때문 입니다.


완벽한 것과 잘 팔리는 것 모두 제품(서비스)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각각의 요소 모두 제품을 만드는 것에 핵심적인 이유가 될 수 있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제 때에 출시되어야 하는 적시성을 확보하는 것과 계속해서 신규 고객 유치만을 위한 마케팅을 해야하는 개미지옥에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좋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정리

  • 좋은 제품(서비스)은 강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킴에서 나온다.
  • 완벽한 제품 vs. 좋은 제품
    • 제품은 환경가 시기에 따라 필요가 달라지기 때문에 완벽한 제품은 존재할 수 없다.
    • 완벽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또한 하나의 가설일 뿐이다.
  • 잘 팔리는 제품 vs. 좋은 제품
    • 바이럴 거품이나 유통력으로 좋은 제품이 아니라도 단기적으로 판매 성과를 만들수 있다.
    • 좋은 제품은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단번에 높은 성과를 내지 않을 수 있다.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