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바로 알고 씁시다!

빠르게 저예산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야하는 상황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합니다.

많은 유/무료 테마, 반응형 웹 디자인, 검색 엔진 최적화, 다양한 플러그 인으로 왠만한 기능은 다 추가할 수 있다는 장점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반면, 느린 속도, 전자 상거래 운영의 어려움 등의 이유로 제빨리 다른 솔루션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워드프레스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MS 와 워드프레스

CMS 는 Contents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 콘텐츠를 관리하는 체계를 의미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상당히 잘 다듬어진 CMS 도구로 페이지글(post)로 웹문서를 구분하여 관리합니다.

페이지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홈페이지의 각각의 웹문서를 의미 합니다.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의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넣고 문서간의 연결 또는 메뉴를 통해서 사용자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끔 합니다.

글(post)의 경우 블로그의 포스팅들을 떠올리면 이해가 쉽습니다. 다양한 카테고리, 태그 등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RSS 피드를 통해서 발행이 됩니다. 글(post) 기능은 워드프레스 CMS 기능의 핵심으로 이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 관리, 발행, 배포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워드프레스는 정적인 속성의 페이지와 동적인 속성의 글(post)를 통해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와 블로그가 합쳐진 형태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통한 잠재고객 확보와 홈페이지를 통한 비즈니스 목적 달성을 모두 이룰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audience) 와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방문자 중 잠재고객을 어떻게 분류할 수 있을까요?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는 글(post)를 통해 해당 카테고리 또는 주제에 대한 잠재고객(audience)를 꾸준히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RSS, 이메일 구독 등 기본적인 구독 방식 뿐만 아니라, GDN(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DDN(다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페이스북 픽셀(페이스북 리타게팅, 추적 도구) 를 통해서 잠재고객의 리드를 확보하고 분류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른 홈페이지 솔루션에서도 리타겟팅 코드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와 홈페이지가 합쳐져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강력한 검색 유입이 특징인 N 포털의 블로깅 서비스와 같은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에서 제대로된 퍼넬(깔떼기) 설정과 홈페이지 목적에 맞춘 운영을 위한 프레임 워크만 잘 잡아 놓으면 엄청난 효율을 발휘 합니다.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만드는 목적은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꾸준히 방문을 하고(이런 사용자를 잠재고객-audience 라고 합니다.) 그 사용자가 고객으로 전환하게 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N 포털의 검색 서비스에 워드프레스를 적용한다면, 웹문서 탭과 블로그 탭, 그리고 사이트 탭까지 워드프레스로 작성된 홈페이지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유기적으로 발생하는 검색 트래픽을 크게 늘릴 수 있고 이는 곧 잠재고객을 확보하는데 매우 유리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개발(Development)과 워드프레스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홈페이지의 목적 달성 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개발 보다 운영에 더 많은 리소스를 투자해서 목적 달성에 집중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개발 보다는 운영에 집중하세요. 하드한 개발과 커스터마이징으로 복잡하게 만들수록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사라집니다.

워드프레스는 수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구매할 수 있는 마켓이 있으며,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사이트나 데모 또한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이를 구매하거나 벤치 마킹하여 효율적으로 목적을 위한 제 기능을 다하게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개발 보다는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명료한 기획이 중요하며, 비즈니스와 콘텐츠 운영에 대한 역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결론

  • 페이지와 글(post) 중 글(post)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그닥 매력적이지 않다. (다른 솔루션 더 싸고 쉬운 것들 많습니다.)
  • 검색 포털과 SNS 채널의 콘텐츠 유통 흐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유기적으로 발생한 트래픽을 잠재 고객화 하지 못한다면 가입형 블로그가 더 좋다.
  • 하드한 커스터마이징으로 미친듯한 개발 공수가 들어간다면, 굳이 워드프레스 안에서 할 필요가 없다. (MVP 나 사업 초기 가설 검증용이라면 상황에 따라 워드프레스가 좋을수도..)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