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Vs. 고객 Vs. 소비자 에 대한 생각

손님 vs. 고객 vs. 소비자 에 대한 생각

손님과 고객 그리고, 소비자, 이 키워드들의 차이는 무엇 일까요??

재미있는 것은 사전적 의미와 현업에서 통하는 의미가 다르고, 현업에서 마저도 업종마다 제각각의 해석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손님’과 ‘고객’ 은 사전적 정의로는 동일한 의미라고 합니다. 오히려, ‘고객’ 이라는 단어가 오래전 일본의 잔재로 순 우리말인 ‘손님’ 또는 ‘단골 손님’ 이라는 표현으로 순화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업 에서는 이와 다르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현업의 업종 마다도 약간의 뉘앙스의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서비스업 에서는 ‘고객’ 이 ‘손님’ 보다는 더 격식있고 높임의 의미를 가지는 단어라고 이야기 합니다. 마케팅에서는 리드를 가지는지에 대한 여부에 따라 ‘손님’ 과 ‘고객’ 을 나누어 생각하기도 합니다.

현업이건 학문이건 단어의 사전적 의미와는 다르게 자의적인 해석에 따라 혼용되고 있으며, 단계의 분류와 단계별 프레임 워크를 구성하는 것에만 재미를 붙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프레임 워크 내에서 용어의 정의는 프레임 워크 설계자 마음이겠지만, 인터넷에 떠돌거나 시중에 판매되는 마케팅 관련한 여러 책들을 보다보면 서로가 너무 차이가 나서, 어떠한 내용도 명확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어에서는 ‘Guest’, ‘Customer’, ‘Client’, ‘Consumer’ 등의 단어로 치환이 됩니다.

아마, 경영학으로 정리된 영어권의 단어들을 한글로 번역 정의하다 보니, 손님과 고객, 소비자라는 단어로 정의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손님’, ‘고객’, ‘소비자’.. 이 세가지 단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고객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