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플래닝과 콘텐츠 배포(퍼블리싱, Publishing)

미디어 플래닝제한되어 있는 예산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더 많은 타겟에게 더 적합한 메시지를 도달시키기 위한 기획 입니다. 매체의 타겟 일치도와 영향력 등 여러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각 매체 사용자들의 퍼소나를 분석하여 알맞은 컨셉의 소재 가이드를 만들기도 하는 등의 일을 통해 타겟 적합성, 메시지 도달, 메시지 적합성 등을 효율적으로 갖추는 것 입니다.

이는 단순히 광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메시지를 지닌 모든 콘텐츠의 배포(퍼블리싱, Publishing)에 필요한 기획 입니다. 콘텐츠의 근본적 목적은 소비되기 위함이기 때문에 더 넓은 디지털 영토에서 빠른 공유 확산과 뜨거운 토론으로 활발한 커뮤니티가 형성된다면, 더 바랄 것이 있을까요?

요즘처럼 매체가 복잡 다양해지고 빠른 변화를 가지는 때에는 그 어느 때보다 미디어 플래닝에서 확산과 수렴이 긴밀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이는 곧 다양한 채널로의 확산과 자체 미디어(Owned-Media)로의 수렴을 의미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구조가 구성되어 유기적 운영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효율적인 콘텐츠 배포(퍼블리싱, Publishing)를 위한 기본 구조


1.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 구조

SNS 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서 모바일과 인터넷 환경에 최적화된 빠르고 즉각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구조 입니다. 무겁고 어려운 내용보다는 가벼운 내용을 주로 다루고 빠른 반응과 확산이 핵심 입니다.

최근, SNS는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Facebook, 캔버스 / 노트 / 라이브 / 상품 카탈로그 등) 그리고 빠른 확산과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구조로 인해 별도의 콘텐츠 관리 구조를 만들지 않고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 구조만 형성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검색 유입 부분이나 SNS 내부 정책으로 인해 한방에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는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 관리는 구분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참고 포스트

페이스북 캔버스를 만들어 봅시다!

PC 에서 페이스북 라이브를 진행해 볼까요?


2. 콘텐츠 관리 구조 (CMS – Contents Management System)

핵심 콘텐츠가 운영되는 메인 미디어이며, 웹사이트, 블로그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보다 자세하고 분명한 콘텐츠를 배포 합니다.

콘텐츠 관리 구조에서는 보다 깊은 단계의 전환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인스턴트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작성된 웹문서를 쉽고 매력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하며, 운영 주체의 분명한 정체와 비전, 그리고 콘텐츠의 명료한 주제가 드러나게끔 운영되어야 합니다.

 

참고 포스트

SNS 를 사로잡는 메타태그와 오픈그래프!


3. 토론 및 커뮤니티 구조

각 채널별로 사용자들의 토론이나 다양한 반응들이 나타나겠지만, 결국 사용자들이 이야기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이 필요합니다. 기업에서 직접 운영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입니다.

토론 및 커뮤니티 구조는 반드시 온라인 환경으로만 구성될 필요는 없습니다. 가볍게 진행되는 오프라인 모임(행사, 세미나, 스터디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구조를 형성하고 더욱 적극적인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참고 내용

바이럴 마케팅 쪽에서는 네이버의 검색 지면에서 카페 탭은 아직 ‘최적화’ 가 가능하기 때문에 커뮤니티를 네이버 카페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 카더라이기 때문에 믿거나 말거나 ㅎ


마치면서..

위 세가지 구조가 다 갖춰지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적어도 두개의 구조는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핵심은 확산과 수렴, 그리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기 때문에 확산과 수렴을 담당할 각각의 구조가 성립되었다면,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전략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채널 전략 위에 구체적인 확산과 수렴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미디어 플래닝을 구성하여 더 깊이 소통하고 더 많은 단골 손님과 함께 즐거운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시기를 바랍니다.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