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전환에 집중하세요!

디지털 마케팅! 전환에 집중하세요!

디지털 마케팅은 전환에 집중한 효율!

디지털 마케팅을 단순하게 이야기해보면 디지털 매체(대표적으로 홈페이지  또는 앱)에 발생한 트래픽에서 구분된 리드를 확보하고 지속적으로 리드의 성격에 최적화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목표 전환을 발생시키는 것 입니다. (전환 깔떼기, Conversion Funnel)

디지털 환경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수많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과거의 일방 소통 형태의 광고(노출)에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의미한 전환을 만들어 마케팅의 효율을 높이는 것디지털 마케팅에서의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광고나 홍보와 같은 노출에 대한 부분만을 떠올립니다.

‘매체명 + 마케팅’ 의 형태로 만들어진 수많은 키워드가 이에 대한 반증이며, 이를 통해 현재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인식이 노출과 유입에만 매몰되어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목표 전환의 중요성

목표 전환은 단순히 매출의 증대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목표 전환은 비즈니스 가설 검증의 중요한 요소 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이 대량의 노출과 트래픽 발생보다 우선적으로 전환에 집중하는 이유 또한 여기 있습니다.

검증된 비즈니스 가설에 조금이라도 더 확실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 입니다.

여기에서 잠깐 린 스타트업(Lean Startup)의 개념을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린 스타트업 (Lean Startup)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을 철저하게 타겟된 작은 시장에 집중하여 노출하고 이에 대한 시장의 반응에 따라 빠른 피드백과 전체 방향을 설정

> 시장에 대한 가설 설정, 이에 대한 빠른 검증과 피드백을 목표로 함.

린 스타트업의 내용에서 이야기하는 것 처럼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제한된 표본 시장에서 충분한 전환률(가설 검증)을 유지한체 시장의 크기를 키워나가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론적으로 매우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며, 실제에서도 많이 응용되고 있습니다.


목표 전환의 설정, 그리고 리드

목표 전환을 설정할 때 크게 두가지로 구분을 합니다. 미시 목표거시 목표 두가지의 목표를 설정하며, 미시 목표는 거시 목표를 위한 수행 단계적 목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미시 목표발생한 트래픽을 더 세분화 된 리드로 가공하여 확보하는 것이며, 디지털 환경에서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미시 목표 전환을 쉽게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와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IDFA, AAID 와 같은 광고 식별자구글 태그 매니저, 페이스북 픽셀과 같은 쿠키를 활용한 도구, 사용자가 직접 입력 제출을 통해 리드를 확보할 수 있는 인풋폼 등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분명히 인식하지 못하는 범위에서도 이러한 도구들은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가공하여 각각의 구분된 리드로 구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마케터들은 DM, 사용자를 추적하는 광고, 리드의 성격에 맞춘 최적화된 마케팅 메시지 구성 및 배포 등의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강조한 디지털 마케팅의 예로 다음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에 대해 잠시 이야기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Performance Marketing)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대비성과)나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모객단가)와 같은 실질 성과(Performance)에 집중하는 온라인 마케팅으로 전환 깔떼기(Conversion Funnel)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잠재고객)을 분석하여 최소화된 이탈로 최종 전환에 도달하게 하는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의 좋지 않은 예

위에서 설명한 트래픽 > 리드 > 전환 의 과정을 전환에 집중하여 최적화 하는 마케팅이지만, 현업에서는 과거의 모습 그대로 비용의 최적화에만 집중하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리드와 전환에 관련한 부분이 기술과 관련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 이기도 합니다.

그로스 해킹  (Growth Hacking)

리드 확보와 전환 그리고 다시 신규 유저의 유입(트래픽)의 순환 고리를 설계하여 지속적인 선순환 성장이 일어나게 하는 것

참고 – 바이럴 계수 / 바이럴 루프

매체의 극적인 변화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속도의 엄청난 증대는 고객의 추천, 공유 등의 활동을 통해 충분한 양의 새로운 트래픽을 만들어내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고객을 충분히 설득하기 위한 좋은 제품과 유연하고 매력적인 기술적 설계와 제안이 필요 합니다.


노출은 비용이다!

노출은 비용 입니다. 비용에 따른 효율이 나오지 않는다면, 지속될 수 없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서 노출과 트래픽을 발생 시키는 일에 매몰되기 보다는 가설 설정과 검증을 위한 목표 전환 달성을 우선적으로 고민하고 꼼꼼히 준비한 후 시장 확대에 과감한 투자를 가져가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 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온라인 광고와 홍보로만 보는 인식은 이제 그만!


다른 채널을 통해서 인사이트 프레소의 소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Facebook
https://facebook.com/insightpresso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