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로(액션캠)을 사용하는 이유! (FOV 와 POV)

고프로(액션캠)을 사용하는 이유! (FOV 와 POV)

Post Series: 멋진 영상을 위한 고프로(액션캠) 팁
  • 1.고프로(액션캠)을 사용하는 이유! (FOV 와 POV)

고프로 4블랙으로 액션캠에 입문한지 1년 8개월..
그 동안 고프로로 촬영한 영상 중 80% 는 그냥 삭제했습니다.
흔들리고, 어둡고, 노이즈가 심하고..
실망과 좌절(?)은 곧 악세서리를 향한 현질로 연결 되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번쩍 떠오른 생각은

내가 액션캠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구나!!

하는 생각 입니다.


고프로(액션캠)에 대한 오해 (장점과 단점)

1. 손떨림 없는 완전한 화면에 대한 오해

간단한 Vloging 을 하기 위해서 무던히도 많은 영상을 찍었지만, 가장 큰 불만은 항상 손떨림이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손떨림 영상, 3-Way 마운트>

<짐벌을 사용하여 떨림을 억제한 영상, Removu S1>

수전증이 있지는 않지만 손떨방 기능이 전혀 없는 고프로 4 기종의 경우 엄청난 멀미를 불러오는 화면으로 저를 멘탈 붕괴에 빠트렸고, 짐벌을 구매하여 손떨림을 해결했지만 휴대성과 편의성을 잃어벼렸습니다.

주말 예능에서 등장하는 그런 화면을 무의식 중에 기대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조금 생각해 보니 이런 영상은 고프로(액션캠)의 목적과는 좀 거리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고프로의 장점은 작고 가벼운 바디와 창의적인 앵글을 만들어주는 마운트에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만 봐도 고프로는  POV(1인칭 시점 촬영)에 최적화된 기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청자에게 촬영자의 시각을 전달하는 용도인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안정적인 화면이 고프로(액션캠)에게 주는 의미가 크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부드럽고 안정적인 화면을 통해서 시청자를 영상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관찰자의 위치를 부여하는 것보다 고프로로 촬영된 영상은 촬영자의 시점을 시청자에게 부여하여 더욱 역동감 있는 경험을 영상을 통해 하게끔 하는 것이 용도에 맞다고 생각 합니다.

앞으로는 고프로로 예능을 찍고자 하는 욕심보다는 좀 더 창의적인 앵글과 다이나믹한 시점을 찾는 것에 집중해 볼 생각 입니다.


2. 4k 해상도에 대한 오해

4k, UHD.. 이거면 화질이 끝장나는 줄 알았습니다. 카메라의 스펙에 대한 모든 정보가 해상도 안에 담겨있는 줄 알았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 촬영에서 답답함을 풀기 위해 이것 저것 공부를 하다보니, 이 또한 얼마나 큰 오해인지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같은 초보자의 눈에 보이는 화질을 말하기에는 노이즈에 대한 부분이 훨씬 더 눈에 보이는 요소일 것 같습니다. 실내에만 들어가도 별도의 조명이 없으면 튀어 오르기 시작하는 자글자글한 노이즈.. 4k 면 다 되는 줄 알았던 저를 크게 좌절시켰던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영상이든 사진이든 빛이 가장 중요한데 그 빛을 받아들이는 센서 크기가 작을 수 밖에 없는 고프로(액션캠)의 경우 한계가 분명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특히, 고프로의 경우 기존의 카메라 강자들에 대비하여 광학에 대한 엄청난 기술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기 보다 사용성으로 승부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그 한계는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네, 맞습니다. 액션캠 입니다. 방송 영상 전문 장비가 아닙니다. 이 또한 무지에서 나오는 거대한 오해.. 기대가 커서 실망도 컸던.. 저의 큰 오해였습니다.


하지만, 이런 오해와 실망에도 불구하고 고프로(액션캠)을 미워할 수 없는 이유!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FOV(화각)과 POV(시점) 입니다!


고프로(액션캠)의 FOV(화각)

고프로의 FOV(화각)은 매우 넓은 초광각 화각을 제공하며 가장 넓은 화각인 Superview를 사용할 시에는 정말 어마어마하고 무시무시한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쫘~악 펼쳐진 초광각의 영상은 고프로와 같은 액션캠을 사용하는 큰 이유라고 생각 합니다.

Vlog 와 같은 영상을 촬영하면서 고프로가 제공하는 왜곡 없는 화각인 리니어(Linear)를 사용하는 것과 일반 디지털 카메라 또는 스마트폰 등의 촬영을 비교했을 때 딱히 우위를 가지고 가기 힘듭니다.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면, 작고 가볍다 정도? 하지만 이 조차도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악세사리 몇개만 추가하면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고프로의 넓은 화각은 고프로를 사용해야만 하는 중요한 이유 입니다.

고프로 Superview 화각 – 가장 넓은 화각

광각(Wide) – 넓은 화각

보통(Medium) 화각

리니어 – 왜곡 없이 바른 화각

협각(Narrow) – 좁은 화각


고프로(액션캠)의 POV(시점)

고프로(액션캠)은 작고 가벼운 바디로 인해 어디든 쉽게 장착(마운트) 가능하고 그 상태로 촬영을 진행하는 것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런 장점을 잘 살린다면 창의적인 앵글을 통해 시청자에게 굉장히 재미있는 시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애용하는 POV 마운트 – Seldi, MyPov

이렇게 목에 걸고 촬영 합니다.

고프로의 히어로 4 시리즈 까지의 홍보 영상들은 이런 부분들이 매우 잘 표현되었다고 생각합니다만, 요즘은 더 큰 시장을 노리기 때문인지 일상 영상에 대해서 많이 보여주려고 하고 창의적인 앵글 보다는 3way 라는 모노포드를 활용하거나 짐벌인 카르마 그립을 활용한 영상들을 많이 보여주는 점은 아쉽다고 생각 합니다. 저같이 무지한 사람들의 오해를 부르기 쉬우니까요.

솔직히 다양한 창의적인 시점이 아닌 일반 촬영물은 최신 스마트폰이 오히려 편의성과 산출물 모두 더 좋기 때문에 고프로(액션캠)을 사용해야만 하는 이유에 POV(시점)은 꼭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그 외에도 방수와 같은 기능 또한 고프로(액션캠)을 써야하는 이유가 될 수 있겠지만,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왠만큼 생활방수를 갖추고 나오고, 시중에 있는 방수케이스로도 물놀이 정도는 커버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제외 했습니다.

앞으로 고프로(액션캠)가 지향하는 방향이 초소형 비디오 머신이 될 지, 액션캠이 될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는 두가지를 구분해서 제품 라인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마케팅 소구점도 두가지를 분명히 하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어중간한 고스펙(?)과 부가기능으로 사용자들이 딱 오해하기 좋고 그래서 사용후 큰 실망에 빠지거나 포기하게 되는 아쉬운 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프로(액션캠)에서 헤어나올 수 없는 매력을 이제 알아버렸으니..

이번 여름은 더욱 즐겁게 보낼 수 있겠죠?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