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노출과 SEO(검색엔진최적화)

여러분의 사이트에 방문자를 늘리기를 원한다면 검색 노출에 대해서는 반드시 신경을 써야 합니다. 웹사이트에서 일어나는 트래픽의 대부분은 검색 유입과 SNS 채널을 통한 유입인데, 이 중 검색을 통한 유입의 경우에는 방문자가 검색한 검색어에 대한 어떠한 ‘수요’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제공하는 콘텐츠가 적절하게 맞아 떨어진다면 웹사이트가 최종적으로 목표하는 것까지 유입에서 곧바로 연결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런 검색을 통한 유입을 만들어내기 위한 검색 노출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검색 노출을 이야기하면, 일반적으로 다음 두가지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1. SEO (Searching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2. SEM (Searching Engine Marketing, 검색엔진마케팅 – 검색광고)

두가지 모두 검색 노출을 위한 활동이지만 결정적인 차이는 비용에 있습니다. SEO 의 경우에는 비용없이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에 웹문서를 최적화 하여 검색시 내 웹문서가 상단에 노출되게 하는 방법이고, SEM 의 경우에는 광고 비용을 지불하고 내가 지정한 키워드에 대해서 내 웹문서가 노출되도록 하는 방법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를 통한 검색 노출 최적화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검색 노출하기!

SEO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검색엔진에 내가 만든 웹문서를 최적화하여 검색 순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검색엔진에 내 웹문서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요구하는 최적화된 웹문서 작성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검색엔진과 검색 봇(bot) – robots.txt

검색엔진은 검색 봇(웹문서를 수집하여 검색엔진에 전달하는 로봇)을 통해 웹문서를 수집합니다. 웹사이트에서는 이러한 검색 봇의 출입과 수집의 허가를 ‘robots.txt’ 라는 파일을 통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 봇이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 제일 먼저 해당 파일을 읽고 자신의 출입 여부를 확인하기 때문에 검색 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설정해야하는 부분 입니다.

검색 봇과 색인 – meta 정보 입력

봇이 웹문서를 수집할 때에 웹문서의 모든 항목을 수집하여 색인(검색 엔진 내에 일종의 목차 또는 바로 찾아갈 수 있는 책갈피를 만드는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웹페이지의 핵심 정보만을 읽어서 저장합니다. 검색 봇이 이런 핵심 정보를 명확하게 알게 하기 위해서는 각 웹문서에 메타 정보를 입력하여 봇이 읽고 색인에 노출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메타 데이터는 웹문서의 제목, 작성자, 간단한 설명, 키워드, URI 등의 정보를 포함 합니다. 이렇게 메타 데이터를 입력할 때에 중요한 것은 검색 봇이 읽을수 있는 언어로 기록을 해줘야 한다는 점인데, html 로 해당 웹문서의 <head>와 </head> 사이에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웹표준을 준수하는 문서

문서의 구조 또한 웹문서의 검색엔진 최적화에 중요한 요소 입니다. 웹문서의 타이틀 그리고 내부의 소주제, 내용 등에 알맞은 태그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소주제와 그 내용은 반드시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주제를 단순히 폰트의 사이즈와 강조를 통해 하기 보다는 <h1>~<h?> 까지의 주제를 뜻하는(‘h’ 는 ‘heading’ 의 h 입니다.) 태그를 사용하고 내용은 <p> 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주제에 대한 내용으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문서 내부 구조와 제출한 메타 태그간의 상관정도에 대해서 명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주제간에도 숫자를 통해서 문서의 계층구조를 명료하게 작성하면 더욱 명료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포스트, 블로그에서 쓸 수 있는 에디터 3.0 의 경우에도 제목과 내용 부분을 따로 쓰게끔 바뀐 것도 이러한 웹표준을 준수한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로 생각 됩니다.

검색엔진의 웹마스터 도구 사용

검색 엔진은 각각의 웹마스터 도구를 제공하여 해당 서비스를 통해 웹사이트와 웹문서를 등록하고 색인 및 색인 금지항목을 관리할 수 있게 해 두었습니다. 또한 신디케이션 설정으로 자동으로 새로 생성된 문서를 사이트에서 검색 엔진으로 알려주어 빠르게 색인될 수 있도록하는 서비스도 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각각의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를 등록하고 검색엔진에 유기적 노출을 관리해 보세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http://webmastertool.naver.com/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서치 콘솔)
https://www.google.com/webmasters

빙 웹마스터 도구
https://www.bing.com/toolbox/webmaster

마치면서

검색엔진의 검색 알고리즘은 웹문서와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정상적인 방법이 아닌 어뷰징을 통해 검색순위를 조정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영업비밀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기본적인 사항만 웹문서 작성시에 유의하셔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의 탈을 쓴 검색노출 어뷰징을 고민하기 보다는 웹표준에 맞춘 페이지, 검색 수요에 맞는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서 사용자의 만족과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 까지 모두 챙기는 검색 노출 운영 하시기를 바랍니다.

Gene.W.

W / 남편 / 아빠 / 마케터 / 커피덕후